본문 바로가기

두번째 서랍[국내여행]/광주

광주 가볼만한곳[광주 비엔날레 전시관+ 광주역사민속박물관+광주시립미술관+광주어린이 대공원+중외공원]-광주시립미술관

반응형

광주 가볼만한곳[광주 비엔날레 전시관+ 광주역사민속박물관+광주시립미술관+광주어린이 대공원+중외공원]-광주 시립미술관

 

안녕하세요~~림온니에요 ㅎㅎ

즐거운 광주역사민속박물관 투어를 마치고 저는 광주 시립 미술관으로 향합니다~~ㅎㅎ

1. 광주시립미술관

-주소: 광주 북구 하서로 52

-운영시간:  매일 10:00 - 18:00 (월요일 휴무1월 1일, 명절 당일 휴관)

               수요일 10:00 - 20:00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

-입장료: 무료

시립미술관으로 가는 곳곳이 다 미술관이고 민속박물관이에요 ㅎㅎ 어쩜 이렇게 잘 꾸며놨는지 ㅎㅎ 

어린이 미술관 쪽은 벤치도 저렇게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케릭터로 꾸며져 있답니다~~ㅎㅎ

넘 멋지지요??ㅋㅋ 날씨도 좋아서 가족단위로 나와서 텐트도 쳐놓고 놀고계시더라구요 ㅎㅎ 

어린이 갤러리에서도 한창 아이들을 위한 전시회가 진행되고 있답니다~~ 물론 무료에요 ㅎㅎ 

다만 어린이 문화센터는 센터 수강생들만 이용가능하니 참고하세요 ㅎㅎ 

앉아서 쉴수 있는 정자마저도 지붕이 짚으로 이어져 초가집 분위기에요 ㅋㅋ

이렇게 전통 그네를 타고 놀수 있도록 되어있구요 ㅎㅎ 

이번엔 시립미술관에 도착~~역사민속박물관보다는 그래도 사람들이 좀 많더라구요 ㅋㅋ

마찬가지로 입장시 소독과 열체크 필수로 하고 큐알코드 인증을 했습니다~~

그리고 시립미술관은 온라인 사전예약도 진행하고 있어요~

아무래도 현재는 1단계라서(방문당시) 사전예약 없이도 현장에서 바로 입장가능했지만 단계가 높아지면 현장방문 접수 불가일수도 있으니 계획이 있으시다면 온라인 사전예약 이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온라인 사전예약 주소:

artmuse.gwangju.go.kr/pj/pjBooking.php?action=list&pageID=artmuse0905000000&code=001

 

온라인 사전예약 | 광주시립미술관

온라인 사전예약 *거리두기 관람에 저해되지 않은 범위 내에서 현장 접수 가능합니다. () 예약현황 --> 날짜를 선택해 주세요. 온라인 관람 예약은 관람일 전날까지만 가능합니다. 미술관 입장 시

artmuse.gwangju.go.kr

1층 로비에는 518과 관련된 인터뷰가 담긴 영상들이 재생되고 있었어요~

 

현재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특별전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2021.1.31일까지 진행된다고 합니다~~

저번 광주투어에서 518민주화운동기록관과 전일빌딩을 갔었는데~세상에 ㅋㅋ 이렇게 연결되다니 ㅋㅋ

 518민주화운동기록관과 전일빌딩투어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링크를 클릭해보세요~~^^

limonly.tistory.com/153

limonly.tistory.com/155

전시회의 제목은 <별이 된 사람들> 입니다~~ 제목만으로도 어떤 느낌인지 알것 같네요~~

전시장 예절~~은근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꼭 지킵시다~

작품을 만지면 안되고 플래시는 안된다는 기본적 사실 지켜주세요~그리고 특히 어린아이들 꼭 손잡고 다니셔야 해요~뛰어다니다가 작품을 훼손하는 경우도 많습니다~그럴경우 보상문제도 있으니 절대주의~!!!

그리고 음식물 가지고 들어가시면 안되요~특히 음료수~!!!

1,2,3층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1층은 어린이 미술관도 있답니다~~

음료를 가지고 오셨다면 입장전 다 드시거나 보관대를 이용해 주세요^^

이 전시회의 목적은 바로 518의 정신을 이어받고 집단지성과 사회적 이타심을 아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전시회에 대한 설명을 보니 우리 공동체가 지향해야 하는 게 무엇인가를 생각하면서 봐야 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전시회가 나에게 들려줄 이야기는 무엇일까~~518의 무거운 이야기를 나에게 어떻게 전해줄까 하는 기대감을 가지고 전시회장에 들어갔답니다~

첫번째 전시관은 정말 강렬한 색이 가득했어요~강렬한 빨간색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그림에 대한 설명을 읽고 그림을 다시보면 느낌이 정말 다르더라구요~~꼭읽어보시고 감상하시길 추천합니다~~

사람들의 눈과 신음하는 돌.. 시각 청각을 다 이용해 감상할수 있는 작품들이었어요~

이 작품을 보니 더욱더 518이 가깝게 다가왔습니다~~ 특히 총탄이 가득한 건물으 보니 전일빌딩이 저절로 떠오르더라구요

이건 정말 신기했어요~~정말 숨죽이고 지켜보고 있으면 한방울의 물이 떨어지고 연기가 화악 올라오는데...

왜 영화에서 보면 범죄자와 경찰간의 숨막히는 기싸움.. 그걸 보는듯한 그런 긴장감 가득한 느낌을 받았어요

너무 실제 같았던.. 작품.. 손으로 만져질듯한 실사의 느낌이 가득했어요~~

전시회에 관람객들도 직접 참여해서 작품을 일부가 될수 있는 그런 작품이 많아서 더 즐겁고 신났어요~~

이 안으로 들어가서 서서 하늘을 바라봐요~깜깜한 어둠이 가득한 비좁은 공간이지만 천장이 군데군데 뚫려 정말 별을 바라보는 듯한 느낌이었답니다.

이건 촛불집회의 장면을 그림으로 나타낸 작품이에요~촛불집회에 관련된 것들은 볼때마다 우리의 성숙한 시민의식을 알수 있어서 좋아요~이거야 말로 우리 공동체가 지향하는 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정말 멋진 대한민국 국민들이었죠~

5.18의 모습을 정확하게 알수 있는 작품이었어요~ 구 도청과 전일빌딩을 재현하여 그날의 모습을 연상케 하는 작품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것도 관객 참여형 작품~~저는 이렇게 관객들이 하나의 작품에 녹아들어 함께 할수 있는 이런 것들이 더 생각에 남고 좋은것 같더라구요~

이것도 인상깊었어요~~수도꼭지를 틀면 나오는 소리들~~~ㅎㅎ

전 이런 실사그림이 너무 좋아용 ㅋㅋㅋㅋㅋ

 

2층으로 올라가는길~~ 어린이 갤러리가 딱 보입니다~연결되어 있더라구요~

미로+vr이 함께라는데~~

아이들이 좋아할것 같았어요 ㅋ

2층도 마찬가지로 518특별전이에요~~ㅎㅎ 

사과의 테이블~~이 작품도 관객 참여형 작품이에요~

한켠에 마련된 작은 방에서 관객들은 듣고싶은 사과의 말 또는 사과의 말을 적고 그것을 분쇄기에 넣습니다~

그것이 바로 테이블위에 올려져서 하나의 작품이 되는데요~

재밌고 신선했어요~ 먼가 대리만족 되는 기분도 들었구요~~ㅎㅎ

안그래도 요새 화가난 일이 많았는데~제대로 된 사과의 말을 못들어서 ㅋㅋ 겸사겸사 좋았네요 ㅋ

작가와 관객이 함께 만드는 작품이라니 ㅎ 더 뜻깊었답니다~

오늘을 메인 전시 별이된 사람들... 정말 이날 많은 분들이 희생되어 하늘의 별이 되셨죠~무수한 별들이 모여 저렇게 아름답게 밤하늘을 수놓아 밤을 아름답게 비춰주는 것처럼 이분들의 희생이 캄캄한 밤같던 우리나라를 민주화의 빛으로 밝게 비쳐주어서 지금의 대한민국을 우리가 누리고 있는거겠죠..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 작품이었습니다..

이것도 재밌었어요~~미술은 따분하기만 한거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고 어려운 것들도 많지만 설명을 차근차근 읽어보고 이렇게 함께 작품을 만드는 참여형 예술을 경험하면 아무래도 벽이 많이 허물어지고 쉽게 다가갈수 있어서 좋은것 같아요~미술은 1도 모르지만ㅎㅎ 그래도 보는것만으로도 참 좋더라구요 ㅎㅎ 저는 ㅋㅋ

저기서 평형을 잡기가 꽤 어려웠어요 ㅋㅋ

5월을 기억하고자 쌀을 나눔해서 저도 하나 겟 했어요~

이날 저희 엄마도 돌아가신 외할머니와 함께 매일 주먹밥을 만들어서 사람들에게 나눠주고 하셨대요~

그때의 그 기억이 엄마한테는 선명하다고 하시며 그날있었던 일들을 종종 이야기해 주십니다.

저희 아빠도 도청으로 나가서 시위를 했다고 하시고 저희 큰아빠는 이때 다치셔서 518유공자이십니다.

우리 가족의 기억에는 이날이 선명하답니다.

이날의 이야기를 더 나누고자 이쌀을 가지고 집에 가서 엄마와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답니다.

2.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전-수묵신작로

3층에서는 수묵신작로 라는 특별전이 하고 있었어요~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전이었답니다~

한국화 작품들을 전시한건데~

미술관 싫어하시는 저희 아빠도 좋아하실만한 전시회였어요 ㅎㅎ

 

단순하게 한국화는 수묵화만 있는줄 알았는데 이번 전시회를 통해 저의 편견을 깰수 있었어요~

아무래도 우리 문화와 밀접한 수묵화다 보니 더 이해도 쉬웠고 더 흥미진진했답니다~

한국화를 이렇게 서양화처럼 표현할수 있다는게 놀라웠어요~

서양화보다 오히려 더 매력있더라구요~우리 전통적인 먹과 한지 그리고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것이 훨씬 더 다채롭고 신기하기도 하고 그랬답니다~

한국적 색채가 물씬 나면서 강렬하지만 너무 멋졌어요~이것 또한 수묵화의 한 장르구나라는 생각을 했답니다~

서양화만 이렇게 추상적으로 그릴수 있는줄 알았는데~수묵화도 가능~~역시 경계는 없어요~

저의 무지함과 편견이 이날 파사사삭 깨졌답니다~

참 알수록 신기하고 재밌는 미술의 세계 ㅎㅎ 

이렇게 다양하고 변화무쌍하게 수묵화가 발전해 나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 아름다운 작품들이 전 세계에 널리널리 알려졌으면 하네요~~ㅎㅎ

요 작품 너무 재밌었어요~~ㅎㅎ어쩜 이런 아이디어를 가지고 작품을 만들었는지~~

발상의 전환을 제대로 느낀 작품이에요 ㅎㅎ 푸와 하를 이용하여 이렇게 멋진 작품을 만들었어요~~신기하죠?ㅋ

3차원의 여백의 미를 풍기는 작품 ㅎㅎ 공간제약까지 벗어난 작품이지요 ㅎㅎ 

보기전엔 볼까말까 망설이면서 기대가 1도 없었는데~반전의 반전을 보여준 작품전이었어요~~

앞으로도 수묵화 전시회 하면 꼭 챙겨볼것 같아요 ㅎㅎ 

옥상정원도 궁금해서 한번 가 봅니다 ㅋㅋ

제 기대가 컸나봐요 ㅋㅋ 그냥 루프탑입니다 ㅋㅋ

정원은 아닌걸로 ㅋㅋ

궂이 여기까지 들릴필요는 없는거 같습니다~ㅎㅎ

이제 박물관과 미술관 투어는 끝~!!!

어린 시절 추억이 담긴 어린이대공원과 중외공원을 거닐어 봐야겠죠?ㅋ

멀지 않아요 ㅋㅋ 바로 옆이에요 ㅋㅋㅋ

반응형